인재 경영

고용 현황
aSSIST는 정부의 지침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평균근속연수는 3.7년입니다.

                  중간관리자비율 50:50

aSSIST는 인종, 종교, 출신국가, 성별, 나이, 신체상해 등 법에 의해 보호된 특성에 상관없이 신입직원을 채용하고, 훈련하고, 보상하고 증진시키며, 기타 다른 고용조건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공정한 고용정책을 실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양성평등 정책 추진으로 임직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9년 12월 기준 직원 기준으로 중 여성은 84%에 해당하며, 여성고용율이 3개년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중간관리자는 여성과 남성의 비율이 각각 50%로 남녀성비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자율근무제 도입
매주 금요일은 1시간 일찍 퇴근할 수 있는 자율퇴근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임직원의 여가시간의 증가로 삶의 질이 점차 향상되고, 직장 중심 문화에서 일과 삶의 균형을 고려하고 가족 중심 여가문화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평생교육을 장려하는 교육훈련시스템

aSSIST는 우수한 인재를 보유하는 것이 학교의 경쟁력을 결정한다는 신념 하에 연간 진행하는 직무교육 외에 혁신적인 교육제도를 통해 임직원이 스스로 평생교육을 해나갈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19년 임직원 1인당 교육훈련 시간은 127.8시간입니다.


내부장학생 제도
교직원은 aSSIST 및 유관기관에서 주관하거나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지원할 경우 장학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학제도를 통해 aSSIST는 임직원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및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임직원이 자아의 실현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비

모든 임직원은 스스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1년 2회에 걸쳐 25만원씩 총 50만원의 자기계발비를 지원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직원은 매년 상하반기에 자기 계발이 필요한 부분에 따라 목적을 정하고 그에 적합한 교육을 스스로 계획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휴가제도
장기 근속한 직원에게 개인능력 및 활력증진과 업무인계자의 과업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연구기간을 부여하여 전반적인 조직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휴가제도입니다. 연구휴가제도는 본 기관이 직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로서, 정규사원으로 채용된 후 계속하여 2년 이상, 3년 이상 근속한 직원은 각각 4주 이내, 8주 이내의 연구휴가제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 선정은 본부장 및 팀장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연구휴가 신청자의 근속연수, 회사발전에 대한 공헌도, 업무성과, 연구휴가계획서 등을 고려하여 심사하며 최종 기관장 승인을 통해 선정하게 됩니다.



직무교육

모든 임직원은 개인의 직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무교육기회를 제공 받고 있습니다. 매년 자신의 직무내용에 가장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 신청하여 교육내용의 자율성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이외에 서비스교육, 사무문서활용교육을 매년 제공해 필요에 따라 수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SIE(Seminar for Intellectual Exchange)

임직원들이 지식과 문화를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지식교육의 장으로 2004년 6월부터 매주 월요일 오전 8시부터 1시간 동안 월요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영현황을 공유하고 조직원의 전문지식을 나눔으로써 조직 전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영에 대한 투명성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안전 및 보건 규정

임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aSSIST는 윤리강령에 임직원의 보건 및 안전보호에 대한 조항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복리후생제도

교직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복리후생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법정 복리후생제도로 국민건강보험제도를, 법정 외 복리후생제도로는 사학연금제도, 학자금 지원, 진료비 지원을 들 수 있습니다.


사학연금제도

사학연금제도란 사립 학교 교직원의 퇴직이나 직무상 재해와 관련하여 교직원 및 그 가족의 생활 안정과 복리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된 연금 제도.입니다. 이는 1975년 출범한 연금제도로, 노사합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도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aSSIST는 2006년 9월부터 사학연금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2019년 말 기준으로 XX명의 임직원이 사학연금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진료비 지원
임직원의 건강보건 증진을 위하여 다음의 건강보건 규정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건강진단 

임직원의 보건과 건강을 위하여 정기건강진단, 신규채용 시 건강진단, 일반건강진단, 특수건강진단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기건강진단은 신규채용자와 기존 근로자의 건강진단으로 구분하며 건강진단의 실시 시기는 오른쪽과 같습니다. 이외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정기적인 검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 실시 시기에 상관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근무 지원제도 
여성 임직원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모성보호에 관한 규정을 두어 이를 준수해 나가고 있습니다. 임직원 중 여성의 비율이 80% 수준임을 고려할 때 임직원 관리차원에서 중요성이 높은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족친화경영이 기업의 주요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여성근무 지원제도 및 복리후생 제도를 실시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성 보호에 관한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아휴직 수당

육아휴직을 할 경우 육아휴직에 해당하는 기간내 최초 6개월 동안에 대하여 육아 수당을 지급합니다. 지급시기는 휴직기간 내 80% 지급하고 육아휴직복귀 후 3개월 이내에 30%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핫라인 제도

2009년 1월부터 임직원이 근무를 하면서 고충을 상담하거나 각 조직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관련되는 윤리경영, 환경경영, 사회책임경영과 관련된 지속경영이슈가 발생한 경우, 핫라인을 통해 자유롭게 경영진 및 임원진에게 의견을 전달하거나 제안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교직원 자녀 학자금 지원

교직원의 복지차원에서 취학자녀에게 학자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본교에 3년 이상 근무한 교직원의 1가정 당 2인에 한하여 교육부 장관이 인정한 교육기관에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