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의견

aSSIST 경영진 귀중

 

한국평가연구원(이하 ‘검토인’)은 검증인으로서 ‘aSSIST 2019 지속경영보고서(이하 ‘보고서’)’에 대한 검토를 요청 받아 다음과 같이 검토의견을 제출합니다.

책임 및 목적


보고서 작성에 포함된 지속경영 목표 설정, 성과관리, 정보의 수집, 보고서 작성과 관련된 모든 정보 및 주장에 대한 책임은 aSSIST에 있으며, 본 검토인은 aSSIST와 합의된 내용에 따라 보고서의 주장과 데이터 신뢰성에 대한 검증은 실시하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본 검토의견서의 목적은 aSSIST가 보고서를 통하여 밝힌 지속경영 관련 정보 및 주장이 중대한 오류나 편견을 담고 있는지와 보고서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어떠한 개선노력이 필요한지를 분석하여 독립적 의견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검토의견서를 제출합니다.

검토기준 (Criteria)


본 보고서의 검토 작업은 이하 기준에 의거하여 진행되었습니다.


  •  AA1000 Assurance Standard(2008) 검증기준
  •  BEST 가이드라인
  •  GRI Standards


검토의견 (Conclusions)


본 검토인은 aSSIST가 제시한 자료 및 문서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검토의견을 밝힙니다. 보고서에 실린 보고내용이 중대한 오류나 편견을 담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합니다. 모든 중대한 검토결과를 본 검토의견서에 포함시켰습니다.


포괄성 (Inclusivity)

aSSIST는 지속경영을 추진함에 있어 책임 있고 전략적인 대응을 위하여 이해관계자 참여원칙을 준수하고 있는가?


검토인은 aSSIST가 지속경영을 추진하는데 있어 이해관계자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 참여를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향후에는 업종변경과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의를 확립하고, 중대한 그룹에 대하여는 이해관계자 참여 및 의견 수렴 프로세스를 운영할 것을 제안하며, 앞으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관심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권고합니다.

중대성 (Materiality)

본 보고서는 aSSIST와 경제, 사회, 환경에 걸쳐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중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가?


본 검토인은 aSSIST가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거나 제외하지 않았다고 판단합니다. 특히 지속경영 이슈를 혁신과 창조영역을 포함한 경제, 사회, 환경 분야에 걸쳐 설명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에게 중대한 성과정보를 공개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향후에는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핵심 이슈를 보다 심도 있게 보고할 수 있는 중대성 평가 및 보고 체계를 구축할 것을 권고합니다.

대응성 (Responsiveness)
본 보고서는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관심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는가?


본 검토인은 aSSIST는 이해관계자를 임직원, 고객, 사업파트너, 지역사회, 등으로 분류하여 이들과의 관계를 정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향후에는 aSSIST의 지속경영에 대한 내, 외부 이해관계자의 니즈 파악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해나가고 이를 통해 도출된 주요 이슈별 대응 전략을 수립할 것을 권고합니다.

향후 고려할 사항


본 검토인은 aSSIST의 지속경영보고서에 대한 발간 의지 및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발간될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할 것을 권고합니다.


  • 전사적 차원의 기업비전과 연계된 경제, 사회, 환경별 지속경영 전략 수립
  • 지배구조 등 보고수준 개선
  • 고객 등 이해관계자 참여의 정례화
  • 핵심 지속경영 정량목표 설정 및 성과 측정 및 모니터링 강화


독립성

검토인은 aSSIST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해관계를 맺고 있지 않으며, 보고서에 대한 의견 제시 외 보고서 내용에 대한 작성에 참여하지 않음으로써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니고 검토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2020년 10월 30일 

한국평가연구원 원장 김기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