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가이드라인 작성법

aSSIST의 지속경영보고서는 이렇게 이루어졌습니다. 


❶ 전직원이 참여하는 보고서

aSSIST는 타기관과 차별된 지속경영 보고서 작성방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SSIST의 지속가능성은 aSSIST의 모든 구성원의 개인과 공적인 삶의 균형있는 융합이라는 믿음 하에, aSSIST의 지속경영 보고서는 개인의 삶에서 출발합니다. 모든 구성원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등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개인의 지속가능경영 다이어리를 작성하여, 이를 모아 팀별, BU별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고 이를 토대로 학교 전체의 지속경영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개인 ⇒ BU단위 ⇒ 전체 학교로 접근하는 Bottom-up방식의 지속경영 보고서 작성하는 프로세스는 지속경영의 가치가 개인의 삶과 일상업무에 흡수되면서 조직 전체에 체화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방식입니다.

향후, aSSIST는 aSSIST만의 지속경영 보고서 작성방식을 사회와 산업계에 확산하고 지원하는 지속경영 전도사가 될 수 있도록역량을 기르는데에 힘쓰겠습니다.

(그림 ) 전직원 참여 프로세스

❷ 지속경영 분개장을 사용
지속경영 활동은 경제, 사회, 환경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지속경영 보고서는 경제, 사회, 환경의 균형적 성과보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SSIST는 이보다 한발 더 나아갑니다. 경제, 사회, 환경의 성과를 단순히 관리하는 것의 한계를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지속경영 분개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속경영 분개장은 경제, 사회, 환경성과를 매년 어떻게 유지하고, 혁신하며, 창조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고민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aSSIST의 비재무 성과의 지속적인 혁신과 신규가치창출을 위한 창조경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지속경영 분개장은
경제/사회/환경과 유지/혁신/창조의 3*3의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기업의 현재, 혁신, 그리고 새로운 창조 영역을 구분하여 분석합니다. 이를 C-레벨의 차기년도 지속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준거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속경영 원장 및 분개장 ⇒ 시산표]


➌ M(메커니즘) 경영접근

메커니즘 경영은 조직 내 개별 요소인 주체, 환경, 자원 간의 상호작용 원리를 파악해 각 기업 고유의 경쟁력 확보에 활용하는 경영기법으로서 aSSIST는 지속경영 성과를 매커니즘 경영 접근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메커니즘 경영은 개인 및 조직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을 면밀히 분석해보고, 개인과 조직의 삶과 운영을 지속가능하게 운영하는 메커니즘이 무엇인지 점검함으로써 향후 지속경영 전략을 강화할 수 있고 활동 내용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메커니즘 경영 접근법 적용]